고양창릉 신도시 교통대책 확정

 

고양~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등 16개 사업에 총 2조 2천억원 투입

 

□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~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㉮와 GTX-A 창릉역 신설㉯을 추진한다

 

 

ㅇ 또한,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~고양 시청㉰, 식사~고양시청㉱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하였다. * 대곡∼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 활용 예정

 

ㅇ 버스 대중교통을 이용해 고양시 인근 도심지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지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㉳ 할 예정이다.

 

ㅇ 아울러,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㉶도 반영하였다.

 

ㅇ 특히, 간선-지선버스 및 버스 - 철도 - PM(개인형이동수단)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㉴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(대화~신촌) 정류장과도 연계㉵하여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한다.

 

□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은,

 

ㅇ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~서오릉로 연결도로①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②을 계획하였다.

 

ㅇ 또한, 인접한 주요 도로와의 원활한 접속 등 서울방면 주요 교통 수요를 분산하고자 중앙로~제2자유로 연결로③를 신설하고

 

-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(7차로→9차로)④, 강변북로 확장 (10차로→12차로)⑤, 덕은2교 교차로 개선⑥,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 체계개선⑦(TSM :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)을 시행할 계획이다.

 

□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0→10분, 여의도방면 50→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, 화정,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

 

 

출처-국토교통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