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지 및 정신기능 훈련 - 목적
● 수급자(치매환자)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 인지훈련을 통해 인지기능을 유지, 증진한다.
● 감각활동 개발과 감각자극을 통해 문제행동 조절 능력을 향상한다.
● 일상생활 중심 프로그램과 독립성 훈련을 통해 사회참여를 유도한다.
● 인지훈련은 잔존 능력을 유지하고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며, 긍정적 자극을 통해 기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.
인지 및 정신기능 훈련 - 주의사항
● 수급자의 이야기를 경청한다.
● 수급자의 컨디션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한다.
● 프로그램 참여를 강요하지 않도록 주의한다.
●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고, 명확하고 쉬운 말로 대화를 이끈다
인지 및 정신기능 훈련 - 준비
● 준비물품을 확인, 정돈한다.
- 프로그램 계획, 가이드북, 진행 물품 등
● 사전에 제공 목적과 효과를 알려 협조와 동의를 구한다.
인지 및 정신기능 훈련 - 방법
● 난이도 선정, 수급자 정보수집, 주간 및 월간계획 수립, 지속적 모니터링의 순서로 진행한다
● 인지상태 평가로 난이도를 선정한다.
- 수급자에 대한 인지상태 평가를 통해 적용할 프로그램의 유형과 난이도를 선정한다.
- 인지 상태 평가의 목적과 활용도를 수급자(가족)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다.
- 인지상태 평가의 결과를 고려하여 잔존기능을 유지, 발전시키며 손상이 있는 인지영역은 집중 관리하도록 한다.
● 수급자의 정보를 수집한다.
- 수급자와의 공감대 형성(이름 불러주기, 눈 맞춤, 신체접촉 등)과 의견 존중이 선행되어야 한다.
- 인지상태 평가로 선정된 프로그램의 계획수립과 진행을 위해 필요한 수급자 정보를 수집한다.
● 주간계획 및 월간 계획을 수립한다.
- 주간, 또는 월간 단위의 프로그램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.
-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및 협의과정을 통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수급자(가족)의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한다.
- 수급자의 개인적 차이(선호, 치매, 와상상태 등)를 고려하여 난이도 조정이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한다.
● 프로그램을 적용한다.
- 인지훈련을 위해 사전에 수립한 프로그램 계획을 확인하고, 목적과 내용을 숙지한다.
- 준비단계로서 가벼운 대화와 동작을 통해 활동 전 정서적, 신체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도하고, 프로그램 진행과정 및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.
- 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는 각 주제 및 세부내용에 따라, 순서대로 진행하되 수급자의 태도 및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.
- 마무리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를 하고, 가벼운 운동이나 인사를 통해 마무리한다.
●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.
- 프로그램의 진행 이전, 도중, 이후의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한다.
- 인지기능 유지 증진, 문제행동 조정능력, 사회참여 향상 등 기대한 성과를 질적, 양적 측면에서 파악하도록 한다.
<프로그램 사례>
1) 회상 활동
● 대화를 통해 과거에 대한 기억을 자연스럽게 회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과거에 고착된 감정들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도록 해준다.
● 과거 회상을 통해 기억력 향상을 도모하고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다.
가. 방법
● 도입
-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하고 가벼운 게임이나 준비동작을 통해(가벼운 손동작, 풍선배구 등) 활동 전 이완을 유도한다.
- 프로그램 진행과정 및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여 수급자가 프로그램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도록 한다.
- 주제와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 음악 CD를 준비한다.
● 전개
- 주제 및 세부내용에 따라 프로그램을 실시한다.
- 요양보호사는 수급자의 과거 경험이나 이야기들을 이끌어 내기 위해 질문을 유도하고 표현하는 긍정적인(혹은 부정적인) 반응들을 인정한다.
- 프로그램 중간, 수급자의 변화 상태, 참여태도, 상호작용 등을 관찰하고 기록한다.
● 마무리
- 요양보호사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하고, 가벼운 운동이나 인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.
2) 수공예 활동
● 목적
- 미술을 매개체로 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수급자가 가진 잔존능력을 개발, 유지하도록 하며,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가) 방법
● 미술 물품을 준비한다.
- 각종 미술도구(도화지, 크레파스, 색연필, 물감, 색종이, 풀, 가위 등)
● 수공예 활동 프로그램 예시 : 그림 그리기, 오려 붙이기, 데칼코마니, 모양 찍기
● 프로그램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를 하고, 가벼운 운동이나 인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.
인지 및 정신기능 훈련 - 확인
● 전 과정에서 수급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확인한다